ЗареєструватисяЗареєструватися

© 2019–2024 Online Olympiad in Linguistics© 2019–2024 Online Olympiad in Linguistics

Contests

Online Olympiad in Linguistics 2020

Problems & Answers

각 문제의 배점은 20점입니다.

출처:

 

이번 회차에는 두 개의 주요 어족에 속하는 네 개의 언어가 출제되었습니다. 니제르·콩고어족 언어들은 아프리카에서 5억 명 이상이 사용합니다. 니제르·콩고어족은 약 1500개 언어로 이루어진, 언어 수 기준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어족입니다. 3억 명 이상의 모어 화자가 있고 1200개 이상의 언어로 구성된 오스트로네시아어족이 그 뒤를 좇습니다.

니제르·콩고어족
이비비오어
루바어
오스트로네시아어족
테툰어
하와이어

1. 독순법

아래 20편의 동영상은 한 남성이 (순서에 상관없이 나열한) 다음 하와이어 단어들을 발화하는 영상이다.

hoʻokipa, hilinaʻi, kāmau, hānau, pāʻani, holoholo, pule, moʻolelo, kupuna, mahiʻai, hoʻokele, kaona, hoʻokupu, mahina, welo, paʻakai, mālie, pele, kahua, pilina.

각 동영상을 알맞은 단어와 짝지어라.

(!) 하와이어는 태평양에 위치한 미국 하와이주의 공용어 중 하나로, 오스트로네시아어족에 속하며 약 24,000명이 사용하는 언어이다.

기호 ʻ는 성문 파열음(감탄사 uh-oh의 중간에서 나는 소리)을 나타낸다. 모음 글자 위의 가로선은 길게 발음된다는 뜻이다.

2. 루바어

아래 양식을 통해 한국어 어구를 루바어로 번역할 수 있다. 단, 번역된 두 단어짜리 어구 중 한 단어만이 표시되며, 나머지 단어는 별표로 가려진다.

단어들을 입력한 후, 입력창 오른쪽 버튼을 누르거나 엔터를 누르시오.

다음 단어조합을 루바어로 번역하여라.

(!) 루바어는 니제르·콩고어족에 속하는 언어로,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약 7백만 명이 사용한다. ä, ǐ, ǔ는 모음 글자이다.

3. 이비비오어

아래 양식을 이용해 이비비오어 단어 20개의 녹음을 들을 수 있다. 각 단어는 두 번씩 반복하여 녹음되었다. 녹음은 해당하는 번호(1~20)를 입력하고 엔터 키나 입력창 오른쪽의 버튼을 눌러서 들을 수 있다. 여러 녹음을 이어서 들으려면, 입력창에 해당하는 번호를 모두 (사이사이를 띄어서) 입력하면 된다.

아래는 이 20개 단어의 한국어 번역을, 각 단어가 발음되는 특정한 방식에 따라 묶은 것이다.

  1. 떨어지다, 필요해지다, 광활한 곳, 맏아들, 무리;
  2. 먼지, 바구니, 침실;
  3. 이것, 성직자;
  4. 트림하다, 내리치다, 원을 그리며 추는 춤, 첫;
  5. 작은 새우, 방패, 고무나무;
  6. 오솔길, 개미, 항아리.

일부 단어는 그 발음에 따라, 다음과 같이 다르게 묶일 수도 있다.

  1. 맏아들, 바구니;
  2. 성직자, 원을 그리며 추는 춤;
  3. 광활한 곳, 첫, 개미;
  4. 떨어지다, 트림하다;
  5. 먼지, 작은 새우;
  6. 무리, 방패, 항아리.

알맞게 짝지어라.

(!) 이비비오어는 니제르·콩고어족에 속하며, 나이지리아에서 수백만 명의 이비비오인들이 모어로 사용하는 언어이다.

4. 테툰어

다음은 테툰어 단어들이다.

aan, aas, aman, ami, bolu, emi, hadomi, ha'i, ha'u, ida, ina, kapas, kbuka, labarik, makfeto, makrare, mane, manen, nare, na'in, nia, oo, ratene, resin, rosak, ruanulu, sanulu, sei, sira, tolu.

아래 양식을 통해, 입력된 단어 연쇄가 올바른 테툰어 문장인지 확인할 수 있다. 올바른 문장인 경우, 문장에 들어간 각 단어(조합)의 한국어 번역이 양식에 표시된다.

또한 문장 내에서 딱 한 단어를 별표 (*) 처리할 수 있다. 이 경우 양식에는 별표 자리에 허용되는 단어 중 문법적으로 올바른 문장을 만드는 단어의 수가 표시된다.

단어 연쇄를 입력한 후, 입력창 오른쪽의 버튼이나 엔터 키를 누르시오.

단어 사이사이의 공백을 제외하면, 로마자 소문자 및 아포스트로피(' 또는 ')만 사용 가능하다. 아포스트로피는 테툰어의 성문 파열음이라는 자음을 나타내는 글자이다. 대문자는 자동으로 소문자로 변환된다. 문장 부호를 비롯한 다른 글자나 기호는 무시된다.

다음 문장들을 테툰어로 번역하여라. 여러 가지 방식으로 번역될 수 있더라도, 문장당 한 가지 번역만 제시하면 된다.

(!) 테툰어는 오스트로네시아어족에 속하며, 티모르 섬에서 약 500,000명이 사용하는 언어이다.

Answer key: hidesh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