ЗареєструватисяЗареєструватися

© 2019–2024 Online Olympiad in Linguistics© 2019–2024 Online Olympiad in Linguistics

Contests

Online Olympiad in Linguistics 2021

Problems & Answers

1. 타이어

타이어에서는 사람을 지칭하는 방식이 다양하다. 구체적으로는 다음의 네 가지 단어를 사용할 수 있다:

gae, kun, taan, ter.

아래의 영화 장면들은, 각 영화의 타이어판에서, 이 네 가지 단어 중 하나가 사용되었다. 영상 중 일부에는 어떤 단어가 사용되었는지 주어져 있다.

kun
 

ter
 

taan
 

gae
 

kun
 

ter
 

taan
 

gae
 

ter
 

kun
 

taan
 

gae
 

kun

과제. 나머지 영화 장면들에 대해 타이어 화자가 선택했을 단어로 네 가지 단어 중 가장 그럴듯한 것을 골라라. 제출한 답안이 실제 이 영화들의 타이어판에서 사용된 단어와 한 개 이하로 다르면 만점을 받는다.

(!) 타이어는 크라·다이어족에 속하며, 태국에서 6천만 명이 사용한다.

2. 오로와리어

아래 양식을 이용해 오로와리어 문장으로 이루어진 작은 말뭉치에서 검색을 할 수 있다. 말뭉치에 존재하는 오로와리어 단어 한 개를 입력하면, 양식에는 말뭉치 내에서 이 단어를 포함하는 첫 번째 문장과 그 번역문이 표시된다.

이 말뭉치에는 오로와리어의 모든 단어가 나타나는 것이 아님에 유의하여라. 예컨대 homam이나 taparakam은 모두 틀림없이 올바른 오로와리어 단어들이지만 말뭉치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a) 오로와리어로 번역하여라:

(b) 오로와리어로 번역한 문장 중 하나는 또다른 한국어 문장으로 다시 번역될 수 있다. 그 또다른 한국어 번역은 무엇인가?

(!) 오로와리어는 현존하는 차파쿠라어족의 유일한 언어로, 브라질과 볼리비아의 국경을 따라 약 2,000명이 사용한다.

3. 터키 ‘새의 언어’

아래 양식을 이용해 휘파람으로 발음된 터키 '새의 언어'의 10개 단어 녹음본을 들을 수 있다. 녹음본을 들으려면 해당하는 번호 (1에서 10 사이)를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누르거나 입력창 오른쪽의 버튼을 누르면 된다. 여러 녹음본을 연속해서 들으려면 해당하는 번호들을 스페이스바로 구분하여 한꺼번에 입력하면 된다.

휘파람으로 발음된 단어는 (알파벳순으로) 다음과 같다:

bak, biz, dar, geç, git,
kar, kek, saç, sen, siz.

과제. 각 녹음본을 알맞은 단어와 짝지어라.

(!) 터키 '새의 언어'는 터키어를 휘파람으로 구사한 언어이다. 현재 터키 산악 지대에서 약 10,000명이 사용한다.

터키 문자 ç 는 한국어 'ㅊ'과 비슷하다.

4. 우로보어

아래는 나타낸 우로보어 명사들을 간략화된 철자로 나타낸 것이다. 문제를 위하여 명사들이 두 그룹으로 나뉘어 있다:

제1그룹

egbede

바늘

erave

동물, 고기

itaba

담배

iviri

연기

odibo

바나나

ogba

영웅

제2그룹

agogo

eni

코끼리

erako

eve

염소

iribo

후추

ukpe

침대

이 명사들은 다음 두 가지 유형의 우로보어 구문을 통해 구로 결합시킬 수 있다:

  1. A re B는 'B의 A' 또는 'B와 관련된 A'라는 의미이다. A 자리에는 명사가, B 자리에는 명사 또는 이와 동일한 유형의 구가 들어갈 수 있다. 예컨대 ukpe re erako re ogba는 '영웅의 개의 침대'라는 뜻이다.
  2. ke A ke A는 '모든 A'라는 의미이다. A에는 명사 또는 첫 번째 유형의 구가 들어갈 수 있다. 예컨대 ke iviri re itaba ke iviri re itaba는 '모든 담배 연기'라는 뜻이다.

우로보어 화자들은 각각의 음절을 특정한 음높이로 발음하는데, 여기서는 그 높이를 양의 정수 1, 2, 3, 4, ... 등으로 나타낸다. 아래 양식을 이용해 제1그룹 명사로 끝나는 3~8단어짜리 구의 마지막 단어의 음높이를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eve re iviri를 입력하면, 이 양식은 iviri의 첫 음절이 음높이 1로, 둘째 및 셋째 음절이 음높이 4로 발음된다고 표시할 것이다.

(a) 제1그룹 명사들의 발음을 상세히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ègbèdé, èràvè, ítábà, ívìrì, ódìbó, ógbá.

동일한 표기방식을 이용하여 다음 제2그룹 명사들의 발음을 상세히 나타내어라:

(b) 다음 각 구들의 마지막 단어의 음높이를 알아내어라:

(!) 우로보어는 니제르·콩고어족에 속하며, 나이지리아에서 약 200만 명의 우로보인들이 사용한다.

Answer key: hideshow